<ESFJ 개요>
ESFJ 유형에 대해서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리트리버가 되고 싶은 비글' 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 유형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성격유형에 대해 즐겁게 고찰해 보겠습니다. 우선 ESFJ 유형을 풀어서 분석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E(외향적)
내부보다는 외부 세계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변에 사람이 많을수록 힘이 납니다. 자신의 생각과 기분을 외부로 발산하고 상대에게 전달하고 싶어 합니다.
S(감각적)
현실주의자입니다. 현실에 입각해서 판단하며 실제 경험을 중요시합니다. 망상이나 공상을 싫어하며 실질적이고 물질적이며 현실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에 관심을 둡니다.
F(감성적)
옳고 그름 보다는 싫고 좋고로 판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진실보다는 의미가 중요하고 해결보다는 공감을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J(판단적)
규율을 중요시합니다. 시간을 계획하고 정해진 순서에 따라서 판단하고 행동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조직을 꾸리고 규율을 세우는 일도 좋아합니다. 참고로 ESFJ 유형은 다른 유형에 비해 계획이나 루틴에 대해서 좀 덜 강박적입니다.
<ESFJ 장점>
1. 매너 있고 친절함
상처 주는 것을 싫어하고 상처받는 것도 싫어하는 ESFJ 유형의 사람들은 언제나 타인에게 매너 있고 친절한 자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눈치도 빨라서 타인에게 상처가 될 수 있는 말들을 피하고 자기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무한한 감정적 지지를 해주는 사랑스러운 존재들입니다. 필요 이상으로 상대를 미워하거나 하지 않아서 따뜻하고 모나지 않은 인상을 줍니다.
2. 사교의 왕
언제나 사람들에게 둘러 쌓여 있을 정도로 인기 있는 사람이며 본인 또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즐기고 떠들썩한 파티 분위기를 유지하는데 있어 천재적입니다. 조용하고 소심한 사람들이 많을수록 이들의 능력은 더 빛을 발휘합니다. 혹시 행사를 하는데 사회자가 펑크를 냈나요? 아무 ESFJ 유형에게 마이크를 넘겨보세요. 제발 그만하라고 할 때까지 오디오를 꽉꽉 채워서 계속 말할 것입니다.
3. 책임감이 뛰어나다
ESFJ 유형은 책임감이 아주 뛰어난 편입니다. 한번 맡은 일은 최선을 다해서 하려고 하며 완벽하게 해낼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이 책임감은 자신이 좋아하거나 사랑하는 이들에게도 여지없이 발휘되는데, ESFJ 유형의 사람은 자신의 바운더리 안에 있다 싶은 사람은 거의 사람을 때려죽여도 그 사람에게 무조건 적인 지지를 보내주고 그 편이 되어 줍니다.
4. 높은 사회적 지능과 이타심
ESFJ 유형들은 단순히 사교모임에서 중심에 서는 사람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갈등도 아주 잘 중재하는 편입니다. 사회적 지능이 높기 때문에 사람 간의 관계에서 오는 여러 가지 상황을 잘 공감하고 이해하며 그들이 어떤 감정이 상했는지 바로 알아차리고 언제나 성공적인 중재를 합니다. 또한 이들의 높은 사회성은 사회적으로 측은한 이들에 대한 이타심으로 발휘되어 언제나 타인을 도와주고 싶어 하는 사람이 됩니다.
<ESFJ 단점>
1. 이거 다~ 거짓말인 거 아시죠?
ESFJ 유형의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생각이 너무 많고 예민하며 이상할 정도로 불안감이 높기 때문에 타인을 대할 때 매너 있고 착한 모습을 연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회적 지능이 높은 만큼 사람들의 시선에 민감하기 때문인데요, 유다의 마음으로 예수를 연기하니 내면의 스트레스가 쌓여 우울증에 걸리기 쉬운 유형의 사람이기도 합니다.
2. 너도 날 무한히 지지해라 인간아
ESFJ 유형들의 정말 가까운 사람들. 예를 들어 가족이나 연인 같은 경우 주변 ESFJ 유형들이 건강하지 못하다면 감정 쓰레기통이 아니라 감정의 지옥을 맛볼 수 있습니다. '사회적으로 훌륭한 이미지인 나의 이런 딥다크 한 이면을 볼 수 있는 건 이 지구에서 내가 사랑하는 너가 유일해! 지금부터 내 다크 한 애정 맛 좀 봐라!' 하는 식으로 자신의 숨겨왔던 부정적인 모습을 가감 없이 드러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자신의 스트레스를 드러낼 때 선을 '안'지키는 경우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주변의 가까운 사람들이 상당한 상처를 받습니다. 사회적 인기인인 ESFJ의 무한한 지지와 사랑을 받는 대가로 그들의 채찍을 감내하는 마조히스트가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3. 너무 큰 갭
ESFJ 유형들이 처음에는 매너 있고 사회적으로 호감인 경우가 많아서 처음에는 함께 있으면 너무 즐겁고 행복하지만 어느 정도 친분이 생기면 지킬 박사와 하이드 수준으로 인격이 변해서 뒤통수를 맞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데 너무 큰 악의를 갑자기 드러내기 때문에 가깝다고 여기던 사람들이 당황하고 ESFJ와 손절하고 떠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빈민가에 봉사활동을 하는 밝고 천사 같은 수녀님이 있는데 친해졌더니 갑자기 저 냄새나는 빈민가 거지들은 반드시 주님께서 지옥으로 보낼 거라고 악담을 하는 경우와 비슷합니다.
4. 뒷담과 정치질
앞에서 욕하면 그 사람이 상처받으니까 뒤에서 욕한다는 마인드입니다. 뒷담이 너무 심합니다. 그리고 사람을 잘 싫어하지는 않지만 한번 누구를 싫어하면 그 사람이 숨 쉬는 모습조차 소름이 끼치기 때문에 높은 사회적 지능을 총 동원하여 그 사람의 사회적 평판과 커리어를 모두 파괴시키려고 시도하며 그 사람을 이 세상에서 증발시키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정진 또 정진합니다. 또한 자신은 남들을 계속 평가하고 뒷담 하지만 정작 자기가 받는 정당한 비판에는 마친 샷건을 맞은 듯 엄살을 떨고 며칠을 드러눕는 내로남불스러운 모습도 보여줍니다. 참고로 높은 정치질 스킬만큼 권력자에게 아부를 하는 실력도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5. 기타 단점
상당히 계산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매너 있고 친절한 모습을 하다가도 그 사이에 '계산'이 끼어들게 되면 웃는 얼굴로 친절하게 손해보지 않으려고 이를 악무는 ESFJ 유형들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람기가 좀 있습니다. 문제는 바람을 피우고 나서 피해자 코스프레를 한다는 것입니다. ESFJ 유형들은 기본적으로 주도면밀하게 바람을 펴서 잘 안 걸리지만 만약 ESFJ 유형들이 바람피우는 것을 걸렸다면 이들이 자주 하는 말 1위는 '미안해'가 아니라 '당신이 날 외롭게 했으니 바람을 폈다.'일 것입니다.
<ESFJ 마음 공략법>
1. 적극적 표현
주변에 이성도 많고 인기도 많다 보니 웬만한 플러팅은 숨 쉬듯 당연할 것입니다. ESFJ의 마음을 얻으려면 우선 수많은 사람들 속에서 조금 더 관심이 가는 사람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좀 더 다른 사람들보다 적극적인 표현을 해야 합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그런 적극이 아니라 그 이상의 수준으로 티를 그냥 팍팍 내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ESFJ는 '고맙다' '사랑한다' 이런 말 아주 좋아합니다.
2. 밀당 없이 꾸준함
돌쇠 스타일로 꾸준히 관심을 표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황소처럼 전진하고 소나무처럼 변함없이'가 키포인트입니다. 인기인인 ESFJ 유형은 주변에 사람들은 많지만 그중에서 진중하고 깊은 마음을 가진 이를 찾기란 힘든 법일 것입니다. 적극적이고 꾸준한 마음의 표현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ESFJ 유형들이 생각보다 보수적인 면이 있어서 이 사람의 마음이 일시적인 인스턴트 사랑인지 아니면 진짜 깊은 마음인지를 확인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3. 할 말 없는 대화는 NO
기본적으로 사람 간의 대화가 중요한 ESFJ 유형들에게 있어서 예 또는 아니오로 끝내는 대화만큼 재미없는 대화는 없을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잡학다식한 면이 있기 때문에 뭐든 질문해 보세요. 그렇다고 어린아이가 부모님에게 질문하듯이 질문을 막 난사하지는 말고 단답의 대화가 되지 않게 노력하라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단순히 '날씨 좋죠?' 이런 질문보다는 '이렇게 날씨가 좋을 때는 보통 어디 놀러 가고 싶으세요?' 이런 식의 질문이 좋습니다.
4. 예의 바른 모습을 보여주자
사회적인 시선에 민감한 ESFJ 유형은 자신의 연인도 사회적으로 예의 바르고 매너 있는 이미지를 유지하기를 원할 것입니다. 둘만의 공간에서 무슨 대화를 했고 어떤 전쟁 같은 싸움이 있었던지간에 사람들이 많은 바깥에서는 안정되고 화목하고 행복한 모습을 보이고 싶어 하기 때문에 ESFJ끼리 결혼 한 경우 가끔 쇼윈도 부부라는 오해를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5. 신뢰를 주고 각오를 하자
ESFJ의 마음을 얻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신뢰를 주는 일입니다. 그리고 이 사람의 모든 모습까지도 사랑하겠다는 각오가 필요합니다. ESFJ 유형의 사람이 판단했을때, 이 사람은 신뢰해도 되고 이 사람에게 나의 딥다크한 모습을 보여도 상관없겠다 싶으면 그때부터 유주얼 서스펙트 뺨치는 반전들과 감정의 폭풍을 선사하기 때문에 마음을 굳게 먹는 것도 필요합니다. 역설적이지만 당신의 앞에서 더 이상 무리해서 참거나 친절하지 않아도 되는 사람이 되는 게 바로 ESFJ가 당신을 사랑한다는 증거입니다.
6. 눈앞에 언제나 있기
눈에서 멀어지면 마음에서 멀어진다는 말은 ESFJ 유형이 만들어 낸 말이 아닐까 싶습니다. ESFJ와 장거리 연애를 해야 한다면 그냥 포기하는 게 낫습니다. 자주 만나고 선물도 자주 주고 많이 표현해줘야 하는 것이 ESFJ 유형인데 장거리 연애는 보통 전화통화 말고는 아무것도 할 수 있는 게 없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ESFJ 유형은 모든 BMTI 유형 중에서 군대 간 남자친구를 가장 못 기다리는 유형 중에 하나입니다.
<기타 ESFJ 유형 정보>
ESFJ는 MBTI 유형 중 전 세계적으로 약 12% 정도의 사람들이 보유하고 있는 제법 흔한 유형입니다. 한국은 약 6%의 사람이 이 유형이며 성별 비율로는 여성이 70%를 차지합니다.
ESFJ 유형과 궁합적으로 아주 좋은 케미를 보이는 유형으로는 ISFP, ISTP 유형이 있습니다. ESFJ, ESTJ, ISFJ, ISTJ 유형도 궁합적으로 좋은 유형입니다. ESFJ 유형과 가장 상극으로는 ENFP, ENFJ, INFP, INFJ가 있습니다.
오늘 MBTI 고찰은 여기까지입니다. 즐거우셨으면 좋겠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쉬는 시간 >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TI : ESFP유형에 대한 고찰 및 팩폭 (6) | 2024.11.13 |
---|---|
MBTI : ESTP유형에 대한 고찰 및 팩폭 (0) | 2024.08.03 |
MBTI : ESTJ유형에 대한 고찰 및 팩폭 (0) | 2024.07.30 |
MBTI : ENTJ유형에 대한 고찰 및 팩폭 (0) | 2024.06.28 |
MBTI : ENTP유형에 대한 고찰 및 팩폭 (0) | 2024.06.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