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TP 개요>
ENTP 유형에 대해서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유쾌한 독재자' 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 유형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성격유형에 대해 즐겁게 고찰해 보겠습니다. 우선 ENTP 유형을 풀어서 분석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E(외향적)
내부보다는 외부 세계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변에 사람이 많을수록 힘이 납니다. 시끌벅적하고 즐거운 파티는 언제나 외향적 유형들을 흥분시킵니다. 마음을 전하고 싶고 드러내고 싶어 합니다.
N(직관적)
이상주의적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실적인 판단이나 경험에 의한 판단보다는 순간적인 직관과 영감을 더 중요시합니다. 항상 미래지향적으로 생각합니다.
T(사실적)
이성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싫고 좋음으로 판단하기보다는 객관적 사실에 근거하여 옳고 그름으로 판단합니다.
P(인식적)
유연하고 즉흥적인 것을 좋아합니다. 자율적인 시스템을 선호하며 체계나 엄격한 규칙을 싫어하고 벗어나고 싶어 합니다. 틀에서 벗어난 개방적인 사고를 합니다.
<ENTP 장점>
1. 도전의 화신
ENTP 유형이 가지는 장점 중 가장 두각을 나타내는 것이 바로 이 도전정신입니다. 위험을 감수하는 배짱이 있으며 도전하고자 하는 일이 있으면 그 어떤 리스크를 지더라도 막강한 추진력으로 추진하는 저돌적인 면모가 있습니다. 산 꼭대기에서 한 끗 차이로 목숨이 왔다 갔다 하는 위험한 스포츠와 도전을 즐기는 사람들을 만나보세요. 높은 확률로 ENTP 유형의 사람들일 것입니다.
2. 팔방미인
ENTP 유형은 기본적으로 많은 관심사가 있으며 이를 모두 탐독하는데 시간을 아끼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유형의 대부분은 박학다식한 팔방미인 유형이 많습니다. 겉으로 보면 그냥 아무생각없는 바보 같아 보이지만 알면 알수록 아는 것이 많고 지식의 깊이도 깊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아이디어 뱅크
ENTP 유형은 두뇌회전 또한 빨라서 지능이 높습니다. 이런 높은 지능으로 앞서 말한 박학다식한 자신의 지식을 자신만의 독특한 사고방식으로 재해석하기 때문에 아주 참신한 아이디어와 사고방식을 가지고 사람들에게 많은 영감을 주는 존재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이런 똑똑함으로 조직의 불합리함과 시스템의 비효율을 예민하게 인지하여 과감하게 비판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4. 리더십이 좋다
사람들을 자신만의 창의적인 방법으로 리드하는 것을 좋아하는 ENTP 유형은 실제로도 세계적으로 많은 성공적인 CEO들이 가지고 있는 성격 유형입니다. ENTP 유형은 T(사실적) 유형의 사람이지만 F(감정적) 유형의 특징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집단을 너무 메마르게 이끌지는 않습니다. 또한 개개인의 개성을 인정하는 스타일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부하 직원들이 가진 장점을 극대화하여 업무 능률을 올리는 등 의외로 따뜻하고 혁신적인 리더십을 가지고 있습니다.
5. 열린 마음
ENTP 유형의 사람들은 사물이나 사람을 바라볼 때 고정관념 없이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사실을 볼 때, 고정관념을 가지지 않고 변화하는 세계에 맞추어 발빠르게 움직이며 세상을 리드하는 사업가들 중 ENTP 유형의 사람이 많은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닐 것입니다.
변화하는 세상과 문화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그에 맞추어 적응하고 한번 더 나아가 그런 변화를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이용할 수 있는 그런 유형의 사람들이 바로 ENTP 유형 입니다. 세상이 너무 빠르게 변화하고 적응하기 힘들다구요? 주변 ENTP 유형들을 보면 참고가 될만한 것들이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ENTP 단점>
1. 반항아 아니면 독재자
하극상의 기질이 상당히 강한 유형으로 유교적인 사고방식이나 상명하복 자체를 상당히 싫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인생이 잘 풀리지 못한 ENTP의 경우 회사에서 맨날 상사를 들이박는(?) 반항아가 되어 사사건건 갈등을 만들며 반대로 인생이 너무 잘 풀려서 '내가 결국은 맞다.'라는 사고방식이 콘크리트처럼 굳어지는 순간 유연함을 잃어버리고 무서운 독재자의 길로 들어설 수가 있습니다. 잘 나갈 때일수록 겸손한 자세를 유지하고 좋은 멘토를 만들어서 옳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한 유형입니다.
2. 근자감 + 오만함
평소 자신감이 넘치는 ENTP 유형은 결국 '내 말이 다 맞고 너희들은 모두 틀렸다. 어디한번 내 생각을 바꿔보아라' 하는 사고방식을 기본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남들이 하지 못하는 참신한 생각을 하는 똑똑하고 우월한 자기 자신을 잘 파악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의외로 사소한 실수가 많고 디테일하지 못해서 근거가 없는 자신감처럼 보일 때가 있고 그 때문에 이유 없이 오만한 느낌이 들어서 재수 없어 보인다는 평가를 듣기도 합니다. 하지만 재수 없어 보인다고 100번 1000번 말해도 그들에게는 상관없습니다. 원래 ENTP들은 하등 한 것들의 평가 따윈 신경 쓰지 않으니까요.
3. 추진력 좋은 물로켓
재미있고 참신한 아이디어와 그것을 실행하는 실행력까지 강력한 ENTP들은 아쉽게도 일을 마무리하는 능력은 부족합니다. 관심사가 많은 것 또한 이 단점을 더 악화시켜서 많은 관심사 만큼 많은 일을 벌여서 결국 수습이 되지 못하고 흐지부지 끝나버리는 일이 많습니다. 거기다 중간중간 중요할 때마다 나쁜 판단을 내려서 예상 못한 최악의 상황으로 빠져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4. 기타 등등
한가지 일에 잘 집중하지 못하는 편입니다. 또 보통은 시비를 먼저 걸진 않지만 한번 걸어오는 싸움은 마다하지 않으며 상대가 곤죽이 될 때까지 되돌려주는 잔인한 면이 있습니다. 또한 별로 솔직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에서 지나치게 솔직하여 나중에 정신 차려보면 혼자 왕따가 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의사결정을 신중하게 하지 않고 충동에 의해서 결정하는 경우가 있어 나중에 패가망신하여 거지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ENTP 마음 공략법>
1. 코드가 중요
ENTP 유형의 마음을 공략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것 중 하나가 바로 '코드'입니다. 이 코드라 함은 대화 내용, 취미, 인생관, 유머 모든 부분을 말합니다. 관심사가 풍부한 ENTP 유형은 뭘 해도 서로가 잘 통한다는 느낌이 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대화 내용도 무속 신앙부터 우주 저 너머 안드로메다 이야기까지 뭘 말해도 즐겁게 대화할 수 있어야 하며 때로는 진지하게 토론할 수도 있어야 합니다. 거기에 그들의 관점을 흥미 있게 들어주는 리액션도 준비해 둔다면 더할 나위 없지요. 그리고 ENTP 유형들은 자신의 유머나 장난, 애드립에 반응하는 모습을 좋아합니다. 무반응은 절대 안 됩니다.
2. 개성 있는 사람 되기
단순히 예쁘고 잘생긴 것이 아닌 ENTP 유형들의 관심을 끌 만한 개성적인 모습이 필요합니다. 겉모습이 특이하거나 사고방식이 특이하거나 하는 일이 특이하거나 뭐든 자신만의 개성이 뚜렷한 것이 좋습니다. ENTP 유형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는 결국 호기심을 계속 자극하고 궁금하게 만드는 것임을 잊지 마세요.
3. 밀당은 X?
정확하게는 '밀당하는 거 들키는 거 X'입니다. ENTP 유형들은 밀당 싫어한다면서 결국 자기를 애타게 하는 상대에게 넘어가는 모순적인 면이 존재합니다. 너무 착하게 모든 걸 다 주려고 하지 마세요. ENTP 유형들은 겉으로 말로는 착한 사람이 좋다고 하겠지만 그들은 착하기만 하면 재미없어서 관심을 잃어버립니다. 착한 것보다 차라리 싸가지 없게 대하는 게 나을 지경입니다. 들키지만 말고 적당히 밀당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플러팅 X?
정확하게는 '플러팅 하는 거 들키는 거 X'입니다. 'ENTP는 꼬시는 게 아니다. 간택받는 거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자연스러운 만남이 아니면 ENTP와의 연애는 힘들다는 뜻입니다. 앞에서 껄떡대면서 픽업 아티스트가 가르쳐준 멘트하고 그러면 그냥 영원히 끝났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낮은 확률로 ENTP가 노력하는 당신의 모습을 웃기거나 귀엽게 느꼈다면 기회는 있을 테지만 아마 그럴 일은 잘 없을 것입니다. 플러팅은 아주 약하게 하면서 가랑비에 옷 젖듯이 해야 합니다. 약한 플러팅이라 함은 눈 보며 웃기 마음에서 우러나온 칭찬 정도가 되겠습니다. 중요한 건 머리 굴리는 거 보이면 그냥 아웃이니까 선을 잘 타세요.
5. 잘나고 보자
ENTP 유형은 나르시시즘적인 면이 있고 주변에 잘난 사람들이 많았으면 하는 욕구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ENTP 유형은 자기보다 못난 사람보다 잘난 사람에게 더 마음을 잘 여는 유형입니다. 그렇다고 그걸로 대놓고 잘난척하고 찍어 누르려고 하고 그런 모습을 보이는 것은 싫어하지만 은근히 내가 너보다 잘났다는 걸 살짝 티 내면 속으로는 좋아하는 게 ENTP 유형입니다.
<기타 ENTP 유형 정보>
ENTP는 원래 아주 희귀한 유형입니다. 한국에서는 가장 희귀한 유형 중 하나이며 전 세계적으로는 4~5번째로 희귀한 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NTP 유형과 궁합적으로 아주 좋은 케미를 보이는 유형으로는 INFJ, INTJ 유형이 있습니다. INTP, ENTJ, INFP 유형도 궁합적으로 좋은 유형입니다. ENTP 유형과 가장 상극으로는 ESTP, ESFP이 있으며 ISFP, ISTP, ISTJ 유형과도 별로 맞지 않습니다. 주로 보수적인 유형과 서로 맞지 않는 점이 재미있네요.
오늘 MBTI 고찰은 여기까지입니다. 즐거우셨으면 좋겠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쉬는 시간 >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TI : ESTJ유형에 대한 고찰 및 팩폭 (0) | 2024.07.30 |
---|---|
MBTI : ENTJ유형에 대한 고찰 및 팩폭 (0) | 2024.06.28 |
MBTI : ENFP유형에 대한 고찰 및 팩폭 (1) | 2024.03.29 |
MBTI : ISTJ유형에 대한 고찰 및 팩폭 (0) | 2024.02.28 |
MBTI란 무엇인지 알아보자! (0) | 2024.0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