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과 건강/효능 정보

기적의 식품! 아몬드의 효능!

by 나그네이무 2023. 8. 20.
728x90
반응형

 

 

날씨가 많이 덥습니다. 8월 말이 되었는데도 아직까지 이렇게 무더워서 노인분들 건강이 걱정입니다. 오늘은 아몬드에 대해서 알아볼 텐데, TV에 나오는 연예인들을 보면 아몬드를 꼭 챙겨 먹는 분들을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종합비타민제도 아니면서 하루 단 몇 알로 보약 같은 효능을 낸다고 알려져 있는 아몬드. 과연 이 아몬드는 어떤 식품일까요? 저와 같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쌓인-아몬드

 

 

 

 

 

<아몬드의 효능>

 

◾일반적인 의학적 효능

 

일반적인 의학적 견해로도 아몬드는 매우 좋은 식품으로 우선 식이섬유와 단백질, 마그네슘을 풍부하게 동시에 섭취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E가 풍부합니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몬드에 들어있는 알파 토코페롤 성분이 대사증후군과 같은 만성질환을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염증 반응을 낮추고 스트레스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몬드는 페놀과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생리활성 물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암 예방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아몬드는 당뇨병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험 결과, 하루에 아몬드를 한 줌씩 섭취한 실험군은 당뇨병의 원인이 되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참고로, 아몬드의 하루 적정 섭취량은 약 20알 정도입니다.

 

 

 

◾한의학적 효능

 

아몬드는 뜻밖에도 땅콩보다 조선에 빨리 들어왔습니다. 땅콩은 남미가 원산이고 아몬드는 서양산(페르시아산)이었기 때문에 아몬드가 땅콩보다 먼저 들어온 것은 어찌 보면 자연스러운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아몬드에 대한 전통지식이 땅콩보다 더 많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아몬드를 편도인이라고 부르는데, 아몬드는 예로부터 혈액순환을 증가시키고, 정체된 혈액을 없애며, 장기운을 증진시키고 변비를 낫게 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기침을 멎게 하는 효능도 있다고 하니 환절기에 좋은 음식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아몬드를 먹으면 치아가 단단해지고, 피부에도 좋다고 전해집니다. 실제로 현대에도 매일 아몬드를 먹고 피부톤을 개선하고, 아몬드 오일을 바르고 피부 주름을 개선하는 등의 후기를 볼 수 있습니다.

 

 

 

 

 

<부작용 및 주의사항>

 

아몬드를 너무 많이 먹으면 살이 찌고 비만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30알 이상 복용하면 복통, 두통, 무기력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콧물이 나거나 숨이 차는 등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면 그 즉시 섭취를멈추고 병원에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치는 글>

 

자료를 정리하면서 알게 되었는데 분류학적으로 아몬드는 도토리, 땅콩 같은 견과류가 아니라 복숭아, 살구 같은 핵과류로 분류된다는 사실을 알았고 정말 놀라웠습니다. 이럴때는 음식에 대한 건강정보 블로그를 시작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사실도 알 수 있으니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아몬드-꽃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