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과 건강/효능 정보

진시황의 붉은 보석! 구기자의 효능!

by 나그네이무 2023. 9. 22.
728x90
반응형

 

 

여러분은 진시황에 대해서 아시나요? 진시황은 최초로 중국을 통일한 대업을 이룬 인물로서 진나라의 황제였습니다. 진시황은 자신이 이룬 대제국의 황제로써 막대한 권력을 누리며 영원히 사는 불로불사의 꿈에 집착하였습니다. 이 진시황이 마치 불로초처럼 몸이 젊어지고 건강해진다고 하여 자주 먹은 것들이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바로 이 구기자입니다. 오늘은 이 구기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붉은-구기자-열매

 

 

 

 

<구기자의 효능>

 

◼ 일반적인 의학적 효능

 

1. 간 기능 강화와 간 보호

 

구기자에는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베타인은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서 지방간을 예방하여 줍니다. 또한 이 베타인은 독성작용의 해독을 돕기 때문에 간의 피로를 덜어줍니다. 그래서 구기자는 숙취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 이 베타인은 혈중에 호모시스테인의 농도를 줄여줍니다. 호모시스테인이란 심혈관 질환, 뇌졸중 등 대사 질환을 일으키는 독성물질입니다.

 

 

 

2. 노화방지 및 치매예방

 

구기자에는 탄닌과 페놀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들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줍니다. 또 활성산소는 뇌세포에도 작용하여 치매와 같은 노인성 질환들을 일으키는데 구기자에 있는 탄닌과 페놀성분은 이 또한 방지하여 줍니다.

 

 

 

3. 혈액순환 개선 및 성인병 예방

 

구기자에는 루틴이라고 불리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 루틴은 비타민C2 라고 불릴 만큼 비타민C와 함께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루틴은 모세혈관을 확장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동맥경화, 고혈압, 뇌출혈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합니다. 또한 나쁜 지방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여 당뇨병과 비만을 예방합니다.

 

 

 

 

◼ 한의학적 효능

 

 

1. 성기능 회복

 

<동의보감>에서는 구기자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오로칠상(五勞七傷)으로 성생활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 구기자를 쓰면 치료된다.' 이때 오로칠상은 스트레스나 과로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몸의 기운이 축난 상태를 말합니다. 심신이 많이 지친 중년 남성분들은 이 구기자를 섭취하시면 정력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2. 피부미용

 

구기자는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구기자로 술을 담가 먹거나 끓여서 그 물을 마시면 기미와 주근깨가 사라지고 맑은 피부를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부족한 정기를 채워주고 안색을 밝게 해 준다고 합니다.

 

 

 

3. 여성 난임 치료

 

구기자는 여성 난임에도 좋다고 합니다. 구기자는 서늘한 성질로 음과 양을 모두 보충하여 주는 보약입니다. 구기자는 여성의 몸이 냉해서 난임이 되는 경우 그 냉병을 치료하고 난임도 치료한다고 합니다.

 

 

 

4. 갈증해소

 

<동의보감>에서는 구기자와 구기자가 열리는 나무껍질, 뿌리껍질은 신장병을 치료하고 열감으로 인하여 지속적으로 목이 마른 이른바 '소갈' 증상을 치료한다고 전해집니다.

 

 

 

5. 관절염 치료

 

구기자와 구기자의 나무껍질은 몸에 있는 습한 기운과 차가운 바람의 기운을 치료하고 그 근골을 튼튼하게 합니다. 특히 야외에서 비바람을 맞으며 노동을 하는 분들은 몸에 습하고 냉한 기운이 뻗쳐서 나이가 들수록 팔다리에 마비증상과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구기자와 구기자의 나무껍질은 이런 증상을 치료한다고 합니다.

 

 

 

6. 당뇨 개선

 

중국 명나라 때 쓰인 <본초강목>에서는 이 구기자가 염증과 갈증을 동반하는 당뇨병 치료에 좋다고 합니다. 구기자의 뿌리가 뻗어있는 우물물을 마시고 그 집안이 대대로 장수했다는 설이 있을 정도로 병을 치료하고 사람의 기운을 보강하는데 좋습니다.

 

 

 

7. 기타 효능

 

실제로 열이 있는 것이 아니라 본인만 기분 나쁜 열감이 느껴지는 증상이 있는데 이를 허열(虛熱)이라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구기자가 살과 뼈에 있는 이런 나쁜 열감을 없애주는데 그 효능이 탁월하다고 합니다. 또한 구기자는 간기능을 좋게 하고 눈을 밝게 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좋습니다. 참고로 오미자와 궁합이 아주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구기자 섭취법>

 

 

1. 구기자차 만들기

 

기름을 넣지 않은 프라이팬에 말린 구기자를 넣고 중불로 볶습니다. 구기자가 타지 않는 것이 중요함으로 볶는 동안 프라이팬을 움직이거나 나무주걱으로 저어주어서 말린 구기자가 타지 않도록 합니다. 구기자를 중불에서 1분 정도 살짝 볶아준 뒤 물 1리터에 30~50g의 구기자를 넣고 15분 이상 푹 끓여줍니다.

 

말린 구기자를 푹 끓이다가 구기자가 진하게 우러나와 단맛이 돌면 섭취합니다. 말린 구기자를 찻물과 함께 갈아서 마시면 흡수율이 더 좋습니다. 또한 구기자 자체는 맛이 약하기 때문에 오미자와 함께 섭취하면 그 맛이 더 좋고 영양적인 부분에서 시너지 효과도 생겨서 아주 좋습니다.

 

 

 

2. 구기자 초절임 만들기

 

발효식초 500ml에 꿀 150g과 말린 구기자 500g을 넣고 잘 섞어 줍니다. 구기자는 식초와 함께 좋은 시너지를 낸다고 합니다. 이렇게 냉장고에서 보름정도 숙성시키면 진시황도 몰랐던 보약이 완성됩니다. 식사할 때마다 식탁에 보약이 올라오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부작용 및 주의사항>

 

구기자는 기본적으로 서늘한 성질의 식품이기 때문에 소화기관이 약하신 분들이 과다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 소화불량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소화기관이 약하신 분들은 하루에 4~6g 이하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치는 글>

 

중국의 진시황이 불로초처럼 먹었다는 구기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구기자의 효능을 보면 정말 회춘과 불로의 명약처럼 느껴집니다. 이런 약재들은 3개월 이상 장복해야지 그 효과가 제대로 나온다는 점을 확실히 알고 계시면 좋습니다. 구기자처럼 천하의 좋은 식품들을 그렇게 많이 섭취했던 진시황은 결국 수은 중독으로 사망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술과 여자를 항상 곁에 두고 방탕한 생활을 했다고 전해집니다.

 

아무리 좋은 명약이고 식품을 많이 먹어도 그 생활이 방탕하면 절대로 건강을 지킬 수 없다는 교훈을 진시황을 통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좋은 보약도 음식도 잘 섭취해야겠지만 우리가 건강을 지키려면 기본적인 생활 또한 건강하고 건전하게 생활해야겠습니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는 말처럼 우리가 건강을 위해 노력한다면 좋은 보약과 식품들도 한껏 더 좋은 효능을 발휘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말린-구기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