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TP 개요>
ESTP 유형에 대해서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간지나지만 잘꺼지는 불꽃' 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 유형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성격유형에 대해 즐겁게 고찰해 보겠습니다. 우선 ESTP 유형을 풀어서 분석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E(외향적)
내부보다는 외부 세계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변에 사람이 많을수록 힘이 납니다. 자신의 생각과 기분을 외부로 발산하고 상대에게 전달하고 싶어 합니다.
S(감각적)
현실주의자입니다. 현실에 입각해서 판단하며 실제 경험을 중요시합니다. 망상이나 공상을 싫어하며 실질적이고 물질적이며 현실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에 관심을 둡니다.
T(사실적)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사실과 진실로 판단합니다. 감성적인 면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에 지배되거나 하지 않으며 큰 결단을 내릴때 감정적인 부분이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P(인식적)
규율보다는 자유를 중요시 합니다. 권위나 권능으로 구속하는 것을 싫어하고 획일화된 체계와 질서 속에서 사는 것을 숨막혀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ESTP 장점>
1. 리더가 된다
그냥 사람들 위에 서고 싶고 지휘하고 싶은 다른 리더 유형과는 다르게 ESTP 유형들은 본인들이 관찰해보니 이 그룹이 너무 답답하게 돌아간다 싶으면 '그냥 내가 할테니 따라와!' 하며 답답해서 리더를 자처하는 유형이 많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한번 그룹에서 리더를 역할을 하기 시작하면 정말 잘합니다. 왜냐면 리더를 맡으며 멋져보이는 자신에게 취하면서 점점 더 잘하려고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2. 작심의 왕
사람들은 어떤 행동을 할 때 망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망설이다가 기회를 놓치는 대부분의 사람들과는 다르게 이들은 마음을 먹는 일이 아주 쉽습니다. 그래서 어떤 일이든 금방 추진해버려서 주변 사람들의 놀라움을 사고는 합니다. 뭐든 아예 시도도 하지 않는 것 보다는 시도라도 하는게 100만배는 더 나은 것입니다.
3. 불꽃같은 영혼
ESTP 유형의 사람들은 아주 솔직한 영혼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분파라서 화도 곧잘 내지만 금방 식고 기분 좋으면 다시 웃고 설명만 읽으면 약간 조증(?) 같을 수는 있으나 뭐든 뒤끝없고 깨끗합니다. 뜨겁게 타오르는 불꽃같은 유형이며 뒤에서 음침한 생각을 하는 유형이 아니라서 인간관계를 맺기에 아주 좋은 유형의 사람들 입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반항아 기질이 있기 때문에 부하 직원으로 두기에는 상사로써 좀 피곤할 수 있습니다.
4. 멘탈 강한 인사이더
ESTP 유형들은 인기가 많은 사람들이 많습니다. 열정 넘치고 즐거운 에너지를 내는 사람이 파티장에서 사람들에게 둘러 쌓이는 것은 아마도 당연한 것일 것입니다. ESFJ 유형과 마찬가지로 사람들이 나서지 않을 때 사회자로 나서는 그런 유형입니다.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과 사랑도 높아서 언제나 자신감 있는 모습을 보여주며 왠만한 일에는 상처받지 않고 털고 일어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5. 선입견 없음
그 사람이 어떤 배경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일단 선입견이 없기 때문에 서로 소통하는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ESTP 유형이 사람들을 대하기 이전에 먼저 그 사람들을 분석하는 면이 있긴 하지만 가벼운 표면적인 관계에 있어서는 기본적으로 편견없이 소통하기 때문에 그들의 주변에는 많은 다양한 사람들이 있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향은 ESTP 유형의 사람과 그 주변을 더 떠들썩하게 만들고 다양한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만들며 인생을 풍요롭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6. 머리가 좋다
ESTP 유형들은 세상을 자유롭고 멋지게 낙천적으로 살고싶어 합니다. 이들은 시험 기간이 되어도 공부를 하지 않고 음주가무를 즐기고 나중에 시험 날이 목전까지 오면 마지못해 벼락치기로 공부합니다. 그럼에도 암기력과 두뇌 상태가 좋아서 시험을 잘 보는 경우가 있으며 어떤 위기가 생기면 그때그때의 임기응변으로 대응하여 상황을 잘 해결하는 비상함이 있습니다.
<ESTP 단점>
1. 작심도 왕인데 삼일도 왕
ESTP 유형은 마음을 먹는 속도도 빠른데 그만큼 중간에 그만두는 일도 많습니다. 분명히 처음에는 너무 신나서 시작한 일인데 몇번 해보면 금방 흥미가 떨어져 있습니다. ESTP유형의 사람이 만든 유튜브 채널은 10개쯤 되는데 채널마다 영상들은 모두 다섯개 정도만 올라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내 영상 조회수 2회, 5회.. 100만 조회수는 언제인거야?' 지루해집니다. 그리고 바로바로 결과가 나오는 주식이나 코인이나 경마나 하러 가야겠다고 다짐합니다.
+연애도 마찬가지 입니다. 불타오르고 뜨거운 사랑을 사랑다운 사랑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들에게 있어 장작불 같은 사랑은 금방 흥미를 잃어 버리는 그런 사랑이기 때문에 가끔 불장난 같은 만남에 뛰어들기도 하고 기혼자는 불륜의 뜨거운 사랑에 눈이 멀어서 가족도 다 잃고 패가망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앞담 중독자
ESTP 유형들은 뒷담을 정말 엄청나게 싫어하며 그렇기 때문에 본인도 앞담을 그냥 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앞에서 그냥 말로 갈겨버리기 때문에 선넘는 말을 자주 한다며 불만을 듣는 경우가 있습니다. 앞담을 가장한 막말 난사로 사람들의 원성을 너무 많이 들으며 자란 경우에는 나름의 경험으로 앞담을 바로 하지는 않으며 일단 어떤 집단에서 인간적인 관계를 맺기 이전에 그곳의 사람들을 면밀히 분석하고 자신의 앞담에도 상처 받지 않을 인간들에게만 다가가서 잘해주는 척 하며 앞담을 쏟아내기 시작하는 주도면밀한 면을 보여줍니다.
3. 약한 죄의식
언제나 불꽃처럼 타오로는 ESTP 유형들은 즉흥적이고 기분파적인 면이 있어서 뭐든 그냥 '저질러버려!'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세상에 도움이 되는 좋은 계획을 실천하는 에너지가 되기도 하지만 가끔은 사회적으로 용인되지 않은 행동을 하게 하기도 합니다. 도박, 절도, 음주운전, 폭행 등을 저지를 수 있는 위험인자가 다른 MBTI 유형보다 더 많이 있으며 이런 즉흥적인 면 때문에 바람기가 많은 유형에 속합니다.
또한 이들은 바람핀 증거를 굳이 힘들게 숨기려고 하지도 않으며 걸리면 '걔랑 그냥 밤만 함께 보낸거야 마음은 널 사랑해' 같은 말을 해서 상대의 분통을 더 터뜨리곤 합니다. 외국의 성공한 사업가들 중에 ESTP 유형이 많은데요, 이들이 밤마다 나체로 숲을 막 뛰어다닌다는 음모론적(?) 제보가 많이 있는데 아마도 아예 신빙성이 없는 일은 아닐 것입니다.
4. 어차피 이 포스팅 안읽음
나그네이무의 MBTI 포스팅은 길게 읽을 수 있는 읽을거리를 제공하는 것에 그 의의가 있습니다. 아마 MBTI 유형중에 가장 빨리 스크롤을 내리는 유형이 바로 ESTP 유형일 겁니다. 장황하고 긴 글을 읽는 것을 가장 싫어하는 유형이기 때문입니다. '세줄요약'을 못해드려서 송구합니다.
5. 깊은 정서적 교류가 힘들다
자기애가 강한 ESTP는 세상의 모든것에 있어 자기 자신이 0순위 입니다. 나쁘게 말하면 사고방식이 이기적이라서 본인이 괜찮으면 상대도 무조건 괜찮을꺼라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심지어 연인이든 친구든 타인들의 눈치에 무덤덤하고 본인도 다른 사람들에게 필요이상의 신경을 쓰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의도치 않게 주변의 가까운 사람을 상처 입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ESTP 유형은 자신의 힘든점이나 약한면을 드러내기 싫어하는 편입니다. 특히 연인의 경우 이런면 때문에 정서적으로 깊은 유대관계가 없다고 생각해서 서운함이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폼생폼사의 기질이 있어서 볼품없이 찌질하거나 약한 모습 보다는 강하고 멋진 모습이 되고 싶고 또 그렇게 기억에 남고 싶어하기 때문입니다.
<ESTP 마음 공략법>
1. 겉모습 중요
이거 통과 못하면 다른것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물론 얼굴이나 신체는 MBTI 상관없이 모든 유형에게 중요하지만 ESTP 유형의 경우 '얼굴' 하나로 프리패스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력적인 것에 끌리는 즉흥적인 ESTP의 성향을 봤을때 무조건 처음에 느낌이 빡 오는 그런 얼굴과 신체를 가져야 합니다. 보통의 ESTP 유형은 누군가가 그들을 꼬시기 보다는 그들이 선택하고 다가가는 유형이기 때문에 사람의 모습 그 자체가 중요한 것입니다.
2. 대화가 재미있는 사람 되기
듣기보다 말하는 것을 좋아하는 ESTP 유형에게 있어 티키타카는 아주 필수적인 대화스킬 입니다. 그들이 뭔가를 말 했을때 유머러스하게 받아치는 사람은 언제나 그들을 기쁘게 합니다. 또한 무언가를 들을 때 인내심 있게 듣거나 유추하는 것을 싫어하는 ESTP 유형은 빙빙 돌려 말하지 않고 조곤조곤 하더라도 할 말은 다 하는 사람을 더 좋아합니다. 그렇다고 말을 싸가지 없게 하는 사람을 좋아하는 것은 아니니 오해는 금물 입니다.
3. 매력적인 성격을 갖추기
ESTP 유형은 그냥 착하고 순수하고 조용한 사람보다는 어떨때는 할 말은 하고 어떨때는 신비롭고 어떨때는 편안하게 말 다 들어주고 안아주고 이렇게 종잡을 수 없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ESTP의 분석하는 성향을 자극하는 것입니다. 분석이 끝났다고 생각했는데 의외의 모습을 보여주면 또 새로운 분석꺼리가 생겨서 흥미진진해 할 것입니다. 중요한건 자신감이니 자신감 있게 다양한 매력을 어필해보세요.
4. 밀당?
자존심과 자존감이 강한 ESTP 유형들은 본인들은 밀당하는거 싫어한다고 말은 하겠지만 사실 밀기 20% 당기기 80% 정도의 비율로 밀당을 하면 넘어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앞서 말한 외모나 대화스킬, 매력등 통과 할 것들이 많지만요. 일단 당신이 ESTP 유형을 좋아해도 100% 확신을 주지 마세요. 당신은 도출된 결론이 아니라 분석의 대상이 되어야 하는 것을 언제나 기억하세요. 그러면 ESTP 유형들은 하루종일 당신만 생각하고 분석하다가 어느날 정신을 차려보면 당신과 함께 예식장에 들어가고 있을 것입니다.
5. 기타 등등
이수근의 대리운전 번호는 앞뒤가 똑같다며 홍보합니다. ESTP 유형들은 이렇게 이수근 대리운전 번호같은 사람을 선호합니다. 앞뒤가 똑같아야 합니다. 앞에서는 괜찮다고 하면서 뒤에서 서운하다고 하고 이런 모습 안됩니다. 그리고 쓸데없이 진지하게 걱정하는 말을 하는 사람 엄청나게 싫어합니다. (EX : '길 가다가 신호등이 떨어져서 맞아 죽으면 어떡해..?' 등 등)
<기타 ESTP 유형 정보>
ESTP는 MBTI 유형 중 전 세계적으로 약 4% 정도의 사람들이 보유하고 있는 희귀한 유형중에 하나이며 한국은 약 3%만이 ESTP 유형일 정도로 한국에서도 매우 희귀한 유형입니다. 성별 비율은 남성이 약 65%를 차지하여 남성이 더 많습니다.
ESTP 유형과 궁합적으로 아주 좋은 케미를 보이는 유형으로는 ISTJ, ISFJ 유형이 있습니다. ESFJ, ESTJ, ISFP, ISTP 유형도 궁합적으로 좋은 유형입니다. ESTP 유형과 가장 상극으로는 ENFP, INFP, ENFJ, INFJ가 있으며 또한 ENTP, INTP, ENTJ, INTJ도 그닥 맞지가 않습니다. 역시나 뜬구름 잡는 유형들을 세상에서 가장 싫어하는 것이 재미있네요.
오늘 MBTI 고찰은 여기까지입니다. 즐거우셨으면 좋겠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쉬는 시간 >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TI : ESFP유형에 대한 고찰 및 팩폭 (6) | 2024.11.13 |
---|---|
MBTI : ESFJ유형에 대한 고찰 및 팩폭 (0) | 2024.07.31 |
MBTI : ESTJ유형에 대한 고찰 및 팩폭 (0) | 2024.07.30 |
MBTI : ENTJ유형에 대한 고찰 및 팩폭 (0) | 2024.06.28 |
MBTI : ENTP유형에 대한 고찰 및 팩폭 (0) | 2024.06.06 |